먼저, 동탄 부동산 과거 데이터를 살펴보면,
2019년부터 2021년까지 GTX-A노선 동탄역 개통 호재로 인해 동탄신도시 일대 아파트 가격이 폭등했습니다. 예를 들어, 동탄역까지 도보 10분 거리인 ‘동탄역 시범 우남퍼스트빌’ 전용 84㎡는 2019년 8억원대에서 20년 7월 14억4000만원 신고가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올해 들어서는 집값이 수억원씩 뚝뚝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투자수요가 빠져나가고, 대출 규제와 금리 인상, 집값 고점 인식 등의 악재가 겹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앞으로의 시세 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부동산 전문가들은 동탄신도시 집값이 현재 하락세를 보이고 있긴 하지만, 동탄역에 GTX-A노선이 개통하는 2024년쯤 다시 반등할 가능성도 있다고 평가합니다12. GTX 중 A노선이 유일하게 착공한 확실한 호재인 점을 감안하면, 그동안 급등한 동탄신도시 아파트 가격이 다소 조정기를 거치더라도 2019년 이전 가격까지 폭락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22년 7월 13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추가로 인상하는 ‘빅스텝’을 단행한 이후 매수 심리가 더 위축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저는 동탄 부동산 시세 전망치를 다음과 같이 예측해 보았습니다.
2023년: 현재 하락세가 계속되며, 평균 매매가격은 10억원대 후반으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급매물이 많아 시세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매수자들은 신중하게 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2024년: GTX-A노선 동탄역 개통에 따라 집값이 반등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평균 매매가격은 20년도 수준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자들의 관심이 다시 돌아올 수 있으므로, 시장이 활발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2025년: 동탄신도시에 새로 입주하는 아파트와 오피스텔 물량이 많아 공급이 증가합니다. 이는 집값 상승을 억제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평균 매매가격은 소폭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거주 수요가 주를 이루는 시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메타폴리스 시세전망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메타폴리스의 평수별 매매가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동탄신도시 집값이 현재 하락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이는 동탄신도시에 입주물량과 공급량이 많아지면서 시중의 매물도 쌓이는 중이고, 대출 규제와 금리 인상, 집값 고점 인식 등의 악재에 부딪혀 속절없는 추락세를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동탄역에 GTX-A노선이 개통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는 실수요자들이 있기 때문에, 내후년에는 약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동탄신도시 집값이 현재 하락세를 보이고 있긴 하지만, 동탄역에 GTX-A노선이 개통하는 것은 확실한 호재인 점을 감안하면, 그동안 급등한 동탄신도시 아파트 가격이 다소 조정기를 거치더라도 큰 폭락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다만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과 부동산 규제 강화 등의 영향으로 매수 심리가 위축되어 있으므로, 상승세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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